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2월 7일 오전 2시 경 테슬라, 도지코인 등으로 유명한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미국의 민간 우주 기업인 스페이스X의 위성 49개 중 무려 40개나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링크
출처 : 천문학 단체 SAC


스타링크 49기 중 40기 궤도 이탈 사고

지난 2월 3일 플로리다에서 스타링크 위성 49기를 실은 팰컨9 로켓을 발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현지 시각으로 2월 7일 오전 2시 40분 새벽에 40기의 스타링크 위성이 추락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스타링크


스타링크는 무엇인가

여기서 추락한 위성은 스페이스X가 전 세계에 초고속 인터넷망을 구축하기 위해서 진행 중인 스타링크 사업에 사용되는 위성이었습니다. 스타링크는 2020년대 중반까지 지구의 저궤도에 소형 인공위성을 약 1만 여개 띄워 지구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망을 만들 계획에 있습니다.

 

스타링크


위성의 추락 원인은 무엇인가

이 위성들이 떨어진 원인은 지구의 자기장이 갑작스럽게 변하는 현상인 '지자기 폭풍' 현상이라고 합니다. 지자기 폭풍은 주로 태양에서 발생하는 표면 폭발로 인해 발생합니다. 표면 폭발로 인해 높은 에너지를 갖는 플라즈마 입자가 우주로 방출되면서 태양풍이 되는데 이로 인해 '지자기 폭풍' 현상이 생겨 위성을 추락시킨 것입니다.

 

 

또한 '지자기 폭풍'은 일시적으로 지구의 자기장을 교란시키는 효과가 있어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사고에 대해서 스페이스X는 "태양풍으로 인해 대기의 온도가 올라가고, 대기의 밀도도 증가했습니다. 이로 인해서 대기항력이 50% 까지 올라가 위성이 대기로부터 더 많은 저항을 받았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재산 피해는 어느정도인가

추락하는 위성에 대해서 스페이스X는 대부분의 위성이 지구 대기권에서 불타버렸고, 나머지 위성들도 그렇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위성 잔해가 지구에 충돌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아마 인공위성의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은 소형 위성이기 때문에 충돌까지 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스타링크
 

이 추락 장면을 보고 푸에르토리코의 천문학 단체인 SAC는 위성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일반적으로 별똥별이 떨어지는 모습과는 달라서 인상 깊었다고 이야기하기도 했습니다.

 

스페이스X의 이번 사고로 스페이스X는 위성 40여개의 가치인 약 5000만 달러, 한화로는 약 600억에 달하는 재정적인 손실을 볼 수 있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스타링크
스타링크의 소형 위성

현 시점의 스타링크 사업에 사용되는 위성의 수는 2000여 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미 인공위성을 활용한 인터넷망 사업도 베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스타링크 사업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안타까운 사고 소식으로 접했네요. 오늘은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복사했습니다!